치마의 폭은 그대로 풍성하게 둥근 분위기를 나타낸다. 특히 치마의 형태는 잘게 잡혀진 주름이 아래로 수직적인 분위기를 주며 허리띠의 색을 흰 것으로 하여 치마의 색을 돋보이게 한다.
2. 치마의 종류
1) 만드는 법에 따라
홑치마: 안감 없이 겉감만으로 이루어진 치마
겹치마: 한복치마의
한복 디자이너' 이영희를 두고 하는 말들이다. 스스로를 '패션 디자이너'가 아닌 '한복 디자이너'라고 말하는 그녀는 한가지만을 고집해서 정상에 올라섰다.
그녀는 세계 모든 이들에게 한복을 입히겠다며 전통적인 색, 문양 재현에 힘쓰는 한편, 87년 국제 무대를 염두에 두고 개량 한복을 착안하는 등
1. 한복의 염색
한복의 염색은 기계염과 손염으로 대별된다. 일반적으로는 대량 염색이 가능한 기계염을 주로 하고 있으나 특수한 고급제품의 경우 손염을 쓰는 경우도 있다.
기계염은 염색을 코팅 처리하듯 제작하여 쉽게 흠 또는 색바램이 생기는 반면 손염은 장시간 기술자가 직접 염색을 하기 때
세종 때에 이르러 유품자에서 서민에 이르기 까지 혼례의제도가 정해지면서 이러한 의류문화는 조선조 5백년간 면면히 이어져 내려왔다. 특히 선비사회의 상징이랄 수 있는 옥색의 이 도포는 옷이 갖고 있는 풍성함과 너그러움, 권위의 장엄함마저 깃들어 있어 지고한 선비의 위엄을 느끼게 한다.
1.서론
1) 한복이란 ?
예부터 전해 내려오는 한민족 고유의 의복으로서 조선옷이라고도 한다. 직선과 약간의 곡선이 조화를 이루어 아름다우며, 특히 여자 옷은 짧은 저고리와 넉넉한 치마가 어울려 옷차림이 단정하고 아담하다. 예복과 평상복이 나뉘어 있으며 남녀별 성인과 어린이용, 계절별로
<일본 사회와 문화 Resume>
<1. 시대에 따른 일본 의복의 변천>
Ⅰ. 일본 의복의 변천
1. 기모노의 역사와 특징
(1) 헤이안(平安)시대의 기모노(着物)는 귀족들의 정장 속 ‘속옷’. 에도(江戶)시대 들어 정장과 같은 복장으로 변화. 현재 일본 전통 의복으로 정착화 되었다.
(2) 남성의 와후쿠(和服) : 서
한복이란 간단히 말해서 한국 고유의 옷을 뜻한다. 한복은 형태나 구성, 아름다움, 재질, 위생적인면에서 그 뛰어난 특색을 자랑하고 있다. 일본의 전통의상을 기모노라고 한다. 서양의 옷에 대응되는 한국의 전통적인 옷을 "한복"이라고 하듯이 양복에 대응되는 이름으로 부를 때는 "와후쿠(和服)"라고
치마를 하나로 연결한 듯한 효과를 나타내고, 파오는 원피스 형식으로 상의와 치마의 구분이 전혀 없다. 후에 파오는 점진적으로 안정된 복식 스타일로 정착되어 발전하였다.
파오는 한대부터 관복으로 사용되었다. 처음에는 X자형 깃에 품이 넓고, 길이가 발등까지 닿으며, 소매가 넓으면서 끝이 좁고
Ⅰ.의복착용의 동기와 목적
1. 의복착용의 동기
여러 가지 다양한 동기의 결합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으며, 그 동기들의 조합은 사람에 따라 다양하다. 구체적으로 보호설, 신체장식설, 정숙설, 유인설이 있는데 이 중에서 어떤 것이 먼저이며, 가장 중요한지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에 의
1. 우리는 왜 한옥에 대해 알기를 원하는가?
오늘날 한옥을 바라봄에 있어서, 많은 젊은 사람들은 단지 문화재나 유물로 느끼며, 웬지 낮선 존재로 바라보곤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우리가 수업 시간에 한옥에 대해 알아보려는 것은 왜일까?
살고 있는 집은 생활을 담고 있는 그릇이다. 따